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음 오류 발생시,

 

그제 올라온 윈도우즈 10의 업데이트를 순차적으로 돌리고 있는데, 일부 PC 쪽에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PC가 아이피를 할당받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예전처럼 허브모드로 변경해 둔 공유기 중 일부의 어댑터 문제인가 싶었는데, 어댑터를 다른 것으로 변경해서 공유기를 리부팅해도 한번만 해결 될 뿐, 컴퓨터를 다시 부팅하거나 아이피 할당 시간이 만료될 때쯤이면 이 현상이 다시 나타난다.

 

<인터넷 연결 아이콘에 느낌표가 오버레이 되어 나타남>

 

위의 사진과 같이 인터넷 연결 아이콘에 느낌표가 나타나는 원인은, 글쓴이의 경우에는, PC등이 공유기와 같은 사설 IP할당 장비로부터 제대로 된 IP를 할당받지 못한 원인이 100%였다. 

이번 문제도 정말 그런지 할당받은 아이피를 확인해 보았다.

 

<Windows 검색에 ‘cmd’ -> ‘명령 프롬프트실행>




‘ipconfig’로 현재 컴퓨터에 할당된 ip를 확인해 보면, <IPv4 주소>가 공유기가 제공한 ‘192.168.xxx.xxx’가 아닌 엉뚱한 번호를 잡고 있었다.

이 문제는 (CCTV용 등으로 열어둔) DMZIP를 다른 단말이 잡아챈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고, 무엇보다 부실한 공유기 S/W가 문제인 경우가 많았다.

 

일단,

1. 가장 쉬운 해결 방법은 수동으로 아이피를 강제 설정해 버리는 것

자신의 네트워크 아답터 설정으로 가서 아래 사진을 참조로 해서, 각종 IP값들을 수동 입력 후 재부팅하면 끝.



 

2. 위와 같이 아이피 강제 설정으로 끝나면 참 좋은데, 안 그런 경우도 있게 마련.

공유기 아답터도 바꾸고, 심지어 공유기를 고급형으로 새로 사도 안 된다면, 사무실, 혹은 가정으로 들어오는 인입선로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이걸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 ipTime을 쓴다면 아래 사진처럼 바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공유기 메뉴에서 붉은 색 1 항목을 누르면 뜨는 화면>

 

위 사진의 붉은 색 2<Rx-error (Drop)>, <Rx-error (CRC)>의 수치가 두 자릿수 이상으로 오류가 많이 발생한다면, 선로가 노후화 되었거나, 단자함에 있는 라인의 설치가 불량한 이유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에는,


1) 혹시, 공유기를 허브모드로 두 개 이상 연결하여 쓴다면, 허브로 연결된 라인의 <동작 속도>1G에서 100M로 바꾸어 보자. (파란색 네모 부분) 라인은 100M용인데 1G로 설정해 놓아야 오류만 나고 좋을 게 없다. 100M도 인터넷 쓰기에 충분하므로 한번 시도해 보자

 

2) WLAN에서 packet drop(RX-error)이 많이 난다면, 단자함을 누가 건드렸다. (혹은 오래되어서 부식됨) 이때는 혼자 고민하지 말고, 담당 인터넷 서비스업체에 전화해서 기사님을 부르자. 특히 패킷 오류가 난 화면을 핸드폰으로 미리 찍어놓고서 방문 시 문제점을 이야기하면 서로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서도 빠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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